개인정보처리방침
홈개인정보처리방침
교원연수 수강신청 관리시스템(이하 "시스템" 이라 함)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교원연수 수강신청 관리시스템(이하 “시스템”)은 회원관리, 서비스 개발•제공 및 개선, 교육청 연수보고를 위하여 아래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가. 회원 가입 의사의 확인, 이용자의 본인 확인, 이용자 식별,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나. 연수운영/지원, 연수이력 관리, 독려, 회원관리, VOC처리를 위한 연수서비스
다. 회원 관리, 연수 관련 정보 제공
라. 각 시도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등 위탁 진행 연수 결과 보고
마.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
2.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수집방법
가. 수집범위시스템은 회원의 신분을 확인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춰 문의 및 상담, 연수 교육보고 등 광범위한 서비스 제공에 대해 명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합니다.
1)교사/교육전문직
- 필수정보 :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휴대전화 번호, 학교명
2) 자동으로 수집•저장되는 개인정보 : 이용자의 인터넷 서버 도메인과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거친 웹사이트 주소, 브라우저 종류, OS, 방문일시(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통계분석 등에 이용 될 수 있습니다.)
나.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본 서비스 주관사 또는 협력사가 개최하는 각종 이벤트나 공모전에서 동의를 구하고 최소한의 정보 수집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자가 시스템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으로 있는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하며, 회원 탈퇴 시 또는 위탁사업 계약기간 종료 후,파기합니다. 단, 기타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수 있습니다.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1)직무연수에 관한 일체의 서류 및 데이터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의 규정 등에 의거해 (준)영구 보존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2)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통신비밀보호법
–웹 사이트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
4.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
시스템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이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회원이 사전에 동의하거나 관계법률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이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 또는 영업의 양수로 인해 부득이하게 개인정보 이전이 필요한 경우(별도 회원 사전 공지)는 별도로 제외 됩니다.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나. 법률 또는 기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다. 요금 정산에 필요한 경우
라. 운영강사의 과제첨삭을 위해 필요한 경우
마. 소속 교육청 및 기관에 개인별 연수기록을 제공하는 경우
바. 제휴/협력기관과 공동 혹은 위탁으로 진행하는 연수인 경우 원활한 연수진행 및 행정처리가 필요한 경우
1)제공받는 자 : 17개 시도교육청•연수원 및 지원청(공공기관) *[상세목록]
2)이용 목적 : 연수 운영 및 결과보고
3)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준)영구 보존
4)제공되는 항목 : 성명, 학교명, 연락처, 연수명, 연수과제, 교육 진행여부
사.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시스템은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위탁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최소한의 정보로 국한되어 처리됩니다.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상품(교재) 배송 시, 배송업체에게 최소한의 배송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나.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수탁업체 | 위탁목적 |
---|---|
다영기획/우체국 | (교재)상품배송 |
㈜엘지유플러스/GS엠비즈 | SMS(상품) 발송 및 SMS 수신거부대행 |
다우기술 | 팩스수신,SMS발송 및 SMS 수신거부대행 |
아이코어/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아이스크림미디어 | 연수운영 및 고객상담 |
6. 이용자의 권리 및 의무
가.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열람 및 수정이 가능하며, 개인정보 이용에 대한 동의 철회를 위하여 회원 탈퇴가 가능합니다.(탈퇴 이후 개인정보 보존과 재가입에 대해 운영자에게 문의주시면 자세한 설명을 드립니다.)나. 개인정보는 홈페이지의 [나의강의실]-[개인정보관리] 항목을 통하여 조회 및 열람이 가능하며, 탈퇴 또한 [나의강의실]-[회원정보] 항목에서 신청 가능합니다.이외에도 개인정보에 관련된 사항은 연수원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해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시스템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즉시 조치를 취하고,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라.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를 가지며,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 상의 문제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될 경우에는 회사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개인정보를 최신의 정보로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회원가입 또는 서비스 이용 시 회원자격이 상실됩니다.
2)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와 함께 스스로를 보호하고 타인의 정보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PW를 포함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하며, 게시물을 포함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7.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가. 쿠키의 사용 목적1) 회사는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을 식별하고 회원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 쿠키 설정 거부 방법
1)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조정함으로써 쿠키를 허용 또는 거부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칠 수 있습니다.
2) 쿠키거부(Internet Explorer)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인터넷옵션]-[개인정보 탭]-[개인정보 취급수준 설정] 단, 쿠키 저장을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파기 및 분리보관
시스템의 개인정보 파기 및 분리보관의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가. 파기절차
시스템은 서비스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 된 후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며(연수이력관련 제외), 내부 방침 및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닌 경우 개인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다. 개인정보 유효기간제
1) 시스템은 장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장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할 수 있우며,복구할 수 없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시스템은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가. 기술적 대책
시스템은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2) 시스템은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시스템은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시스템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 최소한의 인원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를 직접 상대로 하여 운영 업무를 수행하는 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2)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입사 시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6)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회사는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 또는 인터넷상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문제에 대해 고의, 과실이 없을 경우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회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ID 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8)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10. 개인정보 관련 분쟁 조정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고나 상담을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전화: 118, URL: http://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cyberbureau.police.go.kr
11.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가. 교원연수 관리 시스템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① 성명: 남기복
② 전화: 1544-3070
나. 교원연수 관리 시스템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① 성명 : 이상학
② 전화 : 1544-3070
③ 이메일 : teacher@tscream.co.kr
12.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개정과 고지
법률 및 지침의 변경과 시스템의 정책 변화에 따라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개정하는 경우 시행일의 7일전부터 이를 고지 또는 통지합니다.1) 개정일자 : 2024년 9월 23일
2) 시행일자 : 2024년 10월 4일